근둥이의 블로그

1. 단기금리/장기금리를 가르는 기준은?

 

A. 단기금리 : 1년 미만

- 콜금리(1일)

- CP금리(31일)

- CD금리(31일)

B. 장기금리 : 1년 이상

- 통안채(1년)

- 회사채(3년)

- 국고채(5년)

 

*단기(1년 미만), 중기(1~3년), 장기(3년 이상)으로 나누기도 한다.

 

2. 단기금융시장과 장기금융시장 개념잡기

 

- 단기금융시장은 머니마켓(Money Market)이라고 하는데 1년 미만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곳이다.

콜, CD(양도성예금증서), CP(기업어음), 채권 등이 거래된다.

- 장기금융시장은 만기가 1년 이상인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자본시장(Capital Market)'이라고 한다.

만기 1년 이상의 정기예금이나 대출, 기업에 장기투자하는 주식이나 채권 등이 거래되는 시장이다.

 

3. 신문에 나오는 수많은 금리, 딱 두 개로 나누기

 

- 기준금리 : 한국은행이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금리.

- 그 외의 모든 금리 : 시장의 수요, 공급의 원리에 따라 결정되는 금리.

 

4. 금리 단위를 알아보자.

 

- %와 %P를 구분해야 한다.

- bp(basis point)는 100분의 1%를 의미한다. 즉 1bp는 0.01%.

25bp를 인상했다는 것은 0.25%포인트를 올렸다는 것이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710368

 

최진기의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

경제공부, 실제 경제기사로 시작하자!『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직전부터 금융위기를 겪고 난 2011년 현재까지의 각종 경제기사를 유형별로 분석한 책이다. 통화량과 관련된 기사, GDP, 국제수지 등 경제지표와 관련된 기사, 환율기사 등 신문의 경제기사 유형을 10개로 분류하여 각 기사를 읽을 때 꼭 알아야 할 핵심 경제용어와 경제기사 뿌리지식을 정리했다. 그리고 그 기사들이 등장한 전후 경제상황과 주식· 부동산· 채권· 원자

book.naver.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