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둥이의 블로그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 사경인

 

안녕하세요. 근둥이입니다 :)

 

*이 후기는 누군가로부터 금전, 서비스를 받고 특정 업체를 홍보하기 위한 후기가 아닌, 100% 제 솔직한 생각이 담긴 후기임을 알려드립니다.

 

요즘 코로나19 때문에 경제상황도 여지껏 겪지 못한 불황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우리나라 유가증권시장도 말이 아닌데요. 얼마 전엔 코스피 지수가 1400대까지 떨어졌다가 글을 쓰는 이 시점엔 1700선까지 회복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침체된 상황이고, 우리나라에 비해 코로나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나라들은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기에 언제 또 떨어질지, 올라갈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주식 가격이 많이 내리다보니 '이 때가 기회다' 싶어서 새롭게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줄로 압니다. 저도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는데요. 저점이라는 것은 누구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만, 장기적으로 투자할 여력만 있다면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려는 분들께는 나쁘지 않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회계사일을 하시면서 증권사 직원들을 상대로 투자 관련 강의를 하셨던 분이 쓴 주식투자 지침서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스타강사로 통할만큼 강의를 잘하셨다고 하시네요. 2016년 원판이 나왔었는데 이 당시에도 나름대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둔 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제상황이 빠르게 바뀌다 보니 2020년 새롭게 개정판이 출간됐습니다. 저는 도서관에서 2016년 판을 보다가 내용이 너무 좋다고 느끼던 중, 2020년 판이 나왔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아무래도 각 회사의 재무제표를 전문적으로 보는 '회계사'가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직접 투자를 해보면서 느끼고 배운 것들을 총망라했다는 점입니다. 내용이 결코 가볍지 않으면서도 회계나 재무제표를 어려워하는 일반인들도 도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했습니다. 저는 신용분석사라는 시험을 준비하면서 회계에 대해 공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읽었는데, 그 공부 덕에 비교적 수월하면서도 매우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회계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분이 읽는다면, 중간에 읽다가 약간 흥미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내용이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다만 회계 관련 내용을 정말 투자를 위해 꼭 알아야할 부분만 제시하고, 쓸데없이 어려운 내용은 과감하게 뺐기 때문에 회계 관련 지식이 없다고 할지라도 분명 읽어볼 가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과 같이 0%대 기준금리, 저성장 시대에는 단순히 예금만 해서는 좋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쩌면 투자가 필수인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지도 모르는 시점에서 일반인들의 '묻지마 투자'를 막고, 최소한 재무제표는 보고 투자할 것을 강력하게 권하는 책입니다.

 

책은 크게 제 기준으로 두 파트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첫 파트는 '손실을 줄이는 방법' 두 번째 파트는 '수익을 내는 방법'. 저자는 '손실을 줄이는 방법'을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수익률을 유지해도, 한 두 종목에서 큰 손실이 나버리면 말짱 꽝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 책도 '손실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부분이 더 어렵고, 계속 읽다보면 약간 지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팁을 드리면 손실 부분을 읽다 지칠 때, 뒤쪽 '수익을 내는 방법' 파트도 함께 병행해서 읽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큰 도움을 받았고, 옆에 두고 두 번, 세 번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이 방법을 참고해서 투자를 한다면, 최소한 '묻지마 투자' 보다는 수익률이 훨씬 잘 나올거라는 확신이 들기도 합니다. 사실 아직 저도 투자를 해보지 않았지만, 이 책이 제 투자의 시작점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기업들을 분석해본 뒤 조만간 투자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눌러주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답변 해드릴게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