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둥이의 블로그

안녕하세요! 근둥이입니다. ^^

오늘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에 빛나는 책!

할 엘로드(Hal Elrod)의 <미라클모닝> (The miracle morning)을 가져왔습니다.

 

저는 사실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굉장히 힘들어하고, 또 그런 제 모습을 무척 싫어합니다.

밍기적대다 늦게 일어난 날은 하루의 시작부터 스스로에게 실망하고 패배감에 젖어 있기도 합니다.

 

어쩌면 어릴 때 읽은 '아침형 인간'의 영향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항상 어떻게 하면 그런 나를 바꿀 수 있을까, 아침부터 일찍 일어나는 사람 너무 멋지다.

이런 생각을 갖고 살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던 중, 뭐 아마존 베스트셀러에다가 미국 전역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는 둥, 아침을 활기차게 시작하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식의 페이스북 광고를 봤는데, 그 광고에 매료돼 버려서 그만... 책을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읽다보니 정말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가슴을 울리는 말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제가 자기계발서를 정말 좋아하는데, 실천을 못해서 실망도 정말 많이 해봤지만, 이 책은 좀 달랐던 것 같습니다.

 

극단적인 변화, 센세이션한 반전을 가져온 것은 아니지만, 아침 기상이 조금 수월해졌다고 할까요?

아침 기상 뿐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시각도 조금 달라졌고, 자기계발이라는 게 이런 거구나,

이래서 자기계발을 해야하구나 싶은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2~3회 읽었지만, 이 책은 오직 아침 기상법에 대한 내용만을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명상과 운동, 감사일기 쓰기, 시각화, 확신의 말, 독서 등 저자가 삶의 나락에 빠졌을 때,

스스로를 구원해 준 다양한 것들을 소개합니다.

 

현재의 포스팅 시점과 비교했을 때 이 책은 출판된지가 4~5년 정도 됐습니다만,

아침을 바꿔보고 싶은 분이라면, 읽을 가치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다만! 이 책 한 권 딱 읽었다고 삶의 전부가 바뀔 거라는 기대는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생활의 변화를 위해서는 본성을 거스르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책을 읽고 실천해보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1번이고, 그 의지를 치밀하고 정교한 계획 하에

무리하지 않으면서 지치지 않게 조금씩 앞으로 나가는 것이 2번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생활화시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3번입니다.

포스팅 제목, '내 인생 최고의 자기계발서'는 어그로가 아닙니다.

 

자기계발서를 20여 권 찾아 읽었지만,

적어도 그 중에서는 저를 가장 많이 바꾼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제가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문장들을 그대로 옮긴 것인데요.

생략된 것도 많으니 그냥 한 번 내용이 어떤가 훑는 정도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다양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귀한 시간 내셔서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h.0 한눈에 읽는 기적의 6분

 

- 인생의 성공은 자기계발의 정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Ch.1 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

만족감과 함께 잠자리에 들고 싶다면

매일 아침 투지와 함께 일어나야 한다.

- 조지 로리머

- 매일 목적의식을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면 된다.

- 매일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아침을 보내는지가 성공의 등급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Ch.2 기적은 절망으로부터 온다

성공의 정도가 자기계발의 정도를 넘어서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왜냐하면 성공이란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었느냐에 따라 따라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 외부 세계는 언제나 우리 내부 세계를 반영한다.

- 첫 번째 한 시간은 하루의 방향키다.

※ 동기부여 tip. 어떤 사람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 미라클 모닝을 실천하는 본인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만들기도 한다.

Ch.3 평균은 어떻게 성장을 제한하는가

Ch.4 아침을 변화시키는 첫 번째 질문

 

- 내가 잘 수 있는 시간이면 충분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잠이 든다면 실제로 그 어느 때보다 좋은 컨디션으로 아침을 맞이할 수 있었다.

Ch.5 아침잠을 깨우는 사소한 변화들

 

- 긍정적인 다짐과 암시 - 아침에 일어났을 때 머릿속을 맴도는 첫 번째 생각은 대개 잠들기 전에 했던 마지막 생각이다.

- 알림시계 위치 이동 - 알람시계는 손이 닿지 않는, 침실에서 먼 곳으로 옮기도록 하자.

- 양치질 하기

- 물 한 컵 마시기

- 운동복으로 갈아입기

Ch.6 인생을 구원하는 작은 습관

 

LIFE S.A.V.E.R.S

Ch.7 삶의 목적을 찾는 침묵의 시간

 

Silence

 

- 침묵은 삶의 목표와 우선 과제들에 집중하게 하는 자기인식능력을 향상시킨다.

- 정신을 명료하게 하고 스트레스가 즉각적으로 줄어들 것이다.

- 침묵의 시간을 실천할 때 핵심은, 무조건 침대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침실 밖으로 나오는 게 가장 좋겠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날려줄 뿐만 아니라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무엇이 진짜 중요한지 명확하게 보는 새로운 눈을 선물합니다.

Ch.8 큰 소리로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시간

 

Affirmation

 

- 확신의 말은 사고와 행동의 제약을 극복하는 힘이 되고,

- 긍정적이고 주도적이며 원하는 가치가 더해진 삶을 이끌어내는 계기가 된다.

- 잠재의식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내 집중력, 독해력, 언어구사력이 형편없다는 불신을 버린다. 나의 집중력, 독해력, 언어구사력은 개선될 수 있다. 내가 개선될 수 있다고 믿는 만큼 좋아질 것이다. 지금 이 순간부터 내 집중력, 독해력, 언어구사력은 매일 계속해서 더 나아질 것이라는 확고한 믿음을 갖는다.

- 어떤 사람이 되고 싶고, 무엇을 성취하고 싶으며, 어떻게 성취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말해주기만 하면 된다.

*확신의 말을 만드는 법

 

1단계 : 목적의 시각화

 

확신을 주는 말을 종이에 옮겨 적는다. 이는 목적으로 시각화하는 것으로, 최고 등급의 성공을 끌어당기고 유지하기 위한 믿음과 태도와 행동과 습관을 프로그래밍한다. 인생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확신의 말을 만들어라.(건강, 사고방식, 인간관계 등) 각 부분에서 정말로 원하는 상태를 분명히 하고 종이에 적는 것으로 시작한다.

2단계 : 질문 찾기

 

왜?

3단계 : 존재의 정의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지 분명하게 해야만 다음 단계 또는 그 이상으로 도약할 수 있다.

4단계 : 작은 시작

 

빈도(얼마나 자주)와 양(얼마나 많이)과 정확한 시간(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낼 것인지)을 포함시키자.

감당할 수 있는 보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성취감을 쌓아나가라.

*Tip

- 확신의 말을 읽는 동안 감정을 이입하라.

- 결의에 찬 몸짓을 병행하라.

- 계속해서 업데이트하라.

- 매일 일관되게 읽어라.

- 이 책을 포함한 자기계발서 등을 읽는 것은 스스로에게 확신의 말이 된다. - 성공을 부르는 생각과 믿음들로 당신의 정신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Ch.9 행동의 결과를 상상하며 그리는 시간

 

Visualization

 

1단계 : 머릿속 비우기

잔잔하게 흐르는 음악이 도움이 된다.

 

2단계 : 두려움 극복하기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선물은 우리가 가진 가능성을 완전히 실현하며 사는 것이다.

 

3단계 : 세밀한 예행연습

운동, 공부, 글쓰기, 일 등에 매진하고 있는 모습을 그려본다.

Ch.10.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는 시간

 

Exercise

Ch. 11. 세상의 모든 지식을 읽어내는 시간

 

Reading

 

-아침 독서는 10쪽 정도면 충분하다. 읽는 속도가 느리거나 아직 책에 집중하는 게 익숙하지 않다면 5쪽도 괜찮다. 하루에 10쪽을 읽는다고 하면 1년에 3,650쪽을 읽게된다.

Ch.12 생각을 손으로 정리하는 시간

 

Scribing

무얼 쓰든 종이에 글을 쓴다는 것은 한 푼도 들지 않는 치유의 시간이다.

- 다이애나 라브

아침에 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

- 매일의 마음가짐을 다시 들여다보고, 1년 동안 내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했다. 특히 지난 한 해를 살아가며 잊고 있던 교훈들을 되살릴 수 있었다는 게 가장 좋은 경험이었다.

- 감사함이 두 배가 된다.

- 잊었던 깨달음이 되살아난다.

- 사고가 명료해진다 - 무언가를 손으로 적는 동안 그것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아이디어와 교훈을 저장한다 - 미래에 실천해보고 싶은 아이디어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예방한다.

- 발전의 정도를 확인한다.

1단계 : 디지털 vs 아날로그

취향의 문제

 

2단계 : 일기장 준비

-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은 튼튼하고 쓸 만한 것.

- 1년 365일의 날짜까지 적혀 있는 것을 구하도록 하자.

- 하루나 이틀만 뺴먹어도 그 공간이 텅 비어버려 바로 눈에 띄게 되므로 책임감이 더 생긴다. (디지털의 경우 앱스토어나 인터넷에서 다이어리, 일기로 검색하면 다양한 선택권을 누릴 수 있다)

 

3단계 : 무엇을 쓸 것인가

- 감사 일기, 꿈 일기, 음식 일기, 운동 일기 등 일기의 유형도 무수히 많다. 당신의 목표, 꿈, 계획, 가족, 노력 교훈, 삶에서 집중해야겠다고 느끼는 것이면 무엇이든 일기의 소재가 된다.

- 아주 체계적이고 아주 구체적인 일기 -내가 감사하는 것들을 적고, 나의 성취들을 인식하고, 내가 개선하고 싶은 분야를 명확히 하며, 개선을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취할지 계획하는 -에서부터 그냥 날짜를 쓰고 하루의 일들을 나열하는 지극히 전통적인 방식모두 괜찮으며 둘 다를 번갈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Ch.13 나만의 아침으로 최적화하라

- 미라클 모닝의 의도는 눈뜨고 처음 하는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매일 스스로를 개선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도록 남은 아침잠을 이불과 함께 떨쳐내게 만드는 것이다.

- 확신을 주는 말을 만들 때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생각하고 믿고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분명히 밝혀둬야 한다.

- 결과를 상상하며 그릴 때는 모든 감각을 동원해 성과를 선명하게 그려야 한다.

*나만의 미라클 모닝 디자인하기

- 미루는 습관 잘라내기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하기 싫은 일을 아침에 가장 먼저 해보리는 것이다. 전설적인 동기부여 전문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아침에 할 일을 끝냈을 때 돌아오는 정신적 보상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다. 힘든 일을 해치워버리면 가속도와 탄력이 붙어 남은 하루를 더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 지루함과의 싸움

아침 운동을 달마다 바꾼다거나 새로운 명상법을 시도한다거나 비전보드를 새로 그린다거나 확신의 말을 업데이트할 수 있다. "지루해지는 게 누구 탓일까?" 삶의 모든 것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는 순간 삶 자체를 바꿀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는 사실만 기억하자.

- 주말에도 활기찰 것

토요일에 일찍 일어나면 일을 편안한 마음으로 끝낼 수 있어서 좋다. 주중에 느끼는 시간적 압박이 주말에는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일어나기 전에 일어나 편안한 마음으로 나의 하루, 혹은 적어도 할 일들을 계획할 수 있다. - 오프라 윈프리

Ch.14 오래된 습관을 이기는 법

 

보통 이런 난관과 걸림돌을 예상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들과 맞닥뜨리는 순간 어찌 극복해야 할지 몰라 포기해버린다.

10일차 - 거부와 저항

 

'새로운 습관이 이렇게 힘들다면, 됐어. 이렇게까지 할 가치는 없어.' 문제는 이 견디기 힘든 첫 열흘이 그저 '일시적'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데 있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는 10일이 결코 소풍 같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은 그것에 저항할 것이다. 때로는 지긋지긋할 수도 있다. 그러나 당신은 할 수 있다. 특히 지금부터는 쉬워질 일만 남았으며, 그에 대한 보상은 당신 삶을 위해 당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말이다.

20일차 - 절제와 노력

 

첫 10일에 비해 쉬울 것이며 긍정적 유대와 약간의 자신감도 생겨난다. 그러나 여전히 불편할 것이며 절제력과 노력이 요구된다. 계쏙 노력해야 한다.

30일차 - 강화와 유지

 

3단계에 해당하는 10일은 새로운 습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결정적인 단계다. 새로운 습관이 정체성의 일부가 되면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다.

Ch.15 내 인생을 바꾼 30일의 기록

 

- 편안한 영역에서 벗어날 때, 진짜 삶이 시작된다. - 닐 도널드 월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