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둥이의 블로그

안녕하세요! 근둥이입니다 :)

 

먼저 제가 취뽀에 성공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예쓰!!!)

 

*이 후기는 누군가로부터 금전, 서비스를 받고 특정 업체를 홍보하기 위한 후기가 아닌,

100% 제 솔직한 생각이 담긴 후기임을 알려드립니다.

 

일단 저는 해커스금융에서 30,000원 할인 쿠폰을 받아 239,000원에 합격지원반을 들었습니다.

 

100% 환급해주는 반인줄 착각하고 들었는데, 환급반은 따로 있었다;;ㅜㅜ

 

 

AFPK 자격자!

 

 

 

문항분석표

 

 

아무튼 해커스금융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주변에서 많이 들어서 선택!

 

근데 신용분석사를 공부할 때보다 교재가 좀 나았다. 홍보가 아닌데.. 교재 퀄리티가 괜찮은 건 사실이니까.

 

기본서, 요약집, 문제집, 실전모의고사 이렇게 4개 세트를 받게 되는데

 

각 문제별로 해당 문제의 개념이 기본서와 요약집의 몇 페이지에 나와있는지 표시가 돼 있다.

 

모르는 문제는 빠르게 개념을 다시 숙지할 수 있어서 공부하기 편했다.

 

 

AFPK를 공부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실들!!!

 

1. 모듈2 세금설계의 경우, 암기해야 할 항목이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많고, 마지막 과목이다보니 다들 공부가 미진한 편이다. 절대평가가 아니라 상대평가기 때문에, 꼭 알아야 할 것들부터 공부하는 선택과 집중이 필수다!!! 실제로 세금설계의 경우 공부한 시간이 다른 과목에 비해 절반 이하 수준이지만 비슷한 점수가 나왔다.

 

2. 기본서로 공부하든, 요약서로 공부하든 자기 선택이다. 나의 경우 2달 여의 시간이 있었고, 성격 자체도 쓸데없이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어 요약집을 거의 보지 않고 기본서 이해 위주로 공부한 뒤 문제집을 꼼꼼히 풀며 암기로 넘어갔다. 요약집만 공부해서 3주 만에 합격한 사람들도 있지만, 상당한 시간 투자와 잠깐의 슬럼프도 허용하지 않는 짧은 기간이므로 무턱대고 도전했다간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요약집으로 공부하더라도 이해가 안 되는 개념이나 부족한 부분은 기본서로 메워가며 해야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3. 내가 본 76회 시험의 경우, 75회 시험에 비해 쉽게 나왔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이다. 75회 시험은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수준을 뛰어 넘어, 그것으로 대비가 안 되고 와우패스 등 타 출판사 문제집까지 풀어줘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나는 이 얘기를 시험 바로 전날 들었다... 멘붕이 왔지만 뭐 그 때로서는 할 수 있는 게 없었기 때문에 그냥 갔는데 운이 좋았다. 꼭 합격해야 하는 분들은 이 얘길 참고하시어 충분히 대비하시길...

 

4. 모듈1 중에서는 상속설계가 가장 어렵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 재밌게 공부했다는 사람들도 있는 편인데, 나는 그냥 그랬다. 전략적으로 잘 공부하시길. 난 은퇴설계 강사 선생님이 굉장히 꼼꼼히 내용을 잘 이해시켜주셔서 가장 재밌게 공부했다. 부동산설계는 기본암기만 잘하면 점수를 가져갈 수 있는 과목 같다.

 

5. 시험이 임박하면, 과목은 7과목으로 너무 많고... 내용 암기는 덜 된 것 같고... 그래서 다들 정말 불안해질 것이다. 그러나 4지선다라는 점상대평가라는 점을 잊지 말자. 나도 떨어질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온다.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틀렸던 문제들을 다시 보며 모르는 걸 숙지하고 하루 중 최대한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기억력을 유지시키길 권한다. 글을 쓰는 지금 벌써 정말 많이 까먹음;;

 

6. 모듈2 투자설계의 경우, 내용 대부분이 전공자들이 이미 아는 개념이다. 따라서 내 경우도 당히 많이 맞췄을 것으로 생각됨에도 상대평가라 그저 평범한 점수가 나왔다. 비전공자라면 조금 더 확실하게 공부할 필요도 있다. 투자설계 내용의 경우 상당히 유용하기도 하고 재미도 있다.

 

약간 황당했던 점은

 

최종합격 소식을 확인한 후, 자격인증을 하려면 100,000원(정확하진 않으나 대략 맞음)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응? 자격증 장사인가. FPSB가 공인된 곳이고 국제적인 기관이다보니 그런가? 정확한 이유는 나도 모르겠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